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0 16:01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

[AWS] AWS Cloud Practitioner 합격 후기 본문

Certification

[AWS] AWS Cloud Practitioner 합격 후기

choiht 2021. 1. 13. 16:50
반응형

 

취득한 자격증 사본

 

 

1. AWS Cloud Practitioner 자격증이란?

클라우드와 서버리스 컴퓨팅이 점점 상용화되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인 AWS를 사용하고 있다.

아마존에서도 아마존 웹 서비스를 업무에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건 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해놓았다.
그중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이 있는데, 다음 사진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중에 나는 AWS Cloud Practitioner 자격증을 취득했다.

 

 

 

 

2. 공부하게 된 계기

나는 이전에 약간의 AWS 경험이 있었다.

AWS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서비스중 극히 일부만 사용해보았고, 주로 간단한 프로젝트를 위해 Amazon EC2  Compute Optimizer 를 사용한게 전부였다.
하지만 앞으로 AWS를 사용할 일이 정말 많을 것 같다는 판단 하에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다.

 

 

 

 

3. 공부 방법

나의 공부 방법은 총 3단계였다.

  • AWS 공식 강의 듣기
  • 덤프 문제 풀어보기
  • 헷갈리는 개념 정리하기

한개씩 간단히 설명해보겠다.

 

 

 

🧑‍💻 AWS 공식 강의 듣기

이 단계에서는 AWS에서 제공하는 공식 강의를 먼저 들으며 간단하게 내용정리를 하는 단계이다.
나는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는 아래의 강의로 공부했다. 

 

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www.aws.training

사진을 누르면 강의로 이동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AWS의 서비스중 극히 일부만 사용했기 때문에 모르는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한번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한다는 느낌으로 들으며 필기를 했다.

 

필기 예시
굿노트(Goodnotes) 앱을 사용한 필기

 

 

📝 덤프문제 풀어보기

강의를 다 본 후에는 바로 덤프문제를 풀었다.
(실제로 이때 풀었던 덤프문제가 시험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아래 링크에서만 덤프 문제를 풀어봤는데, 문제 수도 충분했고 실제 시험에서 이 문제들과 거의 유사하게 출제되어서 이 문제들이면 충분할 것 같다.
덤프 문제 링크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Exam – Free Actual Q&As, Page 1 | ExamTopics

Which service stores objects, provides real-time access to those objects, and offers versioning and lifecycle capabilities? A. Amazon Glacier B. AWS Storage Gateway C. Amazon S3 D. Amazon EBS Reveal Solution Hide Solution   Discussion   11 Correct Answer

www.examtopics.com

덤프문제 또한 아이패드로 옮겨서 모르는 내용을 필기하며 풀었다.
이렇게 520문제를 모두 정리한 뒤, 총 3회독하고 시험봤다.

 

 

 

🤷‍♂️ 헷갈리는 개념 정리하기

문제를 풀면서 가장 어려웠던건 헷갈리는 서비스들이 너무 많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WS 예산 / 비용할당태그 / 월간 월별 계산기 / 월간 간편 계산기 / AWS 결제 및 비용 관리] 등이 다 다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분지을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나는 임의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간단히 개념을 정리했고, 시험장에 가는동안 여러번 읽고 들어갔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문서의 예시이다.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정리했다.
지원 관련 내용을 정리한 예시이다.

 

 

 

4. 시험 신청과 시험 후기

계획했던 약 3주간의 공부가 끝날때에 맞추어 시험 신청을 했다.
시험 신청 링크

 

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www.aws.training

 

시험은 PSI  Pearson VUE 중 한개를 선택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 난 내가 원하는 시간을 찾아 전자를 선택했다.

온라인으로 볼 수도 있었지만, 강남에 위치한 SRTC에 가서 시험을 보았다.

 

시험을 볼때는 신분증 나의 영어이름이 적힌 신용카드를 꼭 챙겨가야한다.

소지품은 시험장에 아무것도 갖고 들어가지 못했다.

시험장에서는 연필 두자루와 종이 두장을 주었고, 그 위에 자유롭게 메모가 가능했다. (나올때 반납)
시험이 끝나면 곧바로 합격/탈락 결과가 화면에 나온다.

 

 

 

5. 자격증 취득

시험 점수는 다음날 아침에 메일로 날아왔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격증을 pdf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AWS Training & Certification - Error

 

static.aws.training

 

이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3년이기때문에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윗 단계 자격증인
AWS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를 취득할 계획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