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3 07:57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

[모각코 1주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코틀린 공부 본문

Team Project

[모각코 1주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코틀린 공부

choiht 2022. 10. 1. 16:18
반응형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고 이것저것 동의 누르다보면 이렇게 알아서 설치를 한다.

그러면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Empty project를 하나 생성하고, sample1.kt 파일을 하나 만든다.

 

.kt 는 코틀린 파일의 확장자이다. 

 

 

 

 

2. 코틀린 문법 알아보기 

2-1. 함수

package com.example.myapplication

fun main(){
    helloworld()
}

fun helloworld() : Unit{
    println("hello world")
}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간단한 코드를 실행해보았다. 

helloworld 함수 뒤에 Unit을 붙여주는 이유는 저 함수의 리턴값이 void 이기 때문이다. 

사실 return type이 없으면 굳이 안써도 상관없다. 

 

 

package com.example.myapplication

fun main(){
    println( add(3, 4))
}

fun add(a: Int, b: Int) : Int{
    return a + b
}

두 수를 인자로 받아 더한 값을 리턴해주는 함수를 짜보았다. 

이 경우에는 return type 이 int 이므로 함수 뒤에 Int를 붙여주어야한다. 

다른 언어와 다르게 코틀린의 경우 변수명을 타입보다 먼저 써주는 것이 새로웠다. 

 

 

 

 

2-2. val vs var

코틀린에서 val 은 value, 즉 바뀔 수 없는 수이다. 

반면 var 은 바뀔 수 있는 수이다. 

 

 

 

a 변수를 val 로 설정해놓고 임의로 값을 바꾸면 'Val cannot be reassinged' 라는 에러가 뜬다. 

참고로 변수 뒤에 자료형은 생략해도 된다.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인식함)

 

 

 

 

 

 

2-3. String 템플릿

fun main(){

    val name = "ted"
    println("My name is $name")
}

print 문에서 변수 값을 그대로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게 바로 string template 이다. 

출력하려는 변수 앞에 $ 표시만 붙이면 된다. 

 

fun main(){

    val firstname = "ted"
    val lastname = "choi"
    println("My name is ${firstname + lastname}")
    println("is this true? ${1 == 2}")
}
My name is tedchoi
is this true? false

 

이렇게 두 단어를 합치는 것도 가능하고, 연산도 가능하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