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모각코 1주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코틀린 공부 본문
반응형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받고 이것저것 동의 누르다보면 이렇게 알아서 설치를 한다.
그러면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Empty project를 하나 생성하고, sample1.kt 파일을 하나 만든다.
.kt 는 코틀린 파일의 확장자이다.
2. 코틀린 문법 알아보기
2-1. 함수
package com.example.myapplication
fun main(){
helloworld()
}
fun helloworld() : Unit{
println("hello world")
}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간단한 코드를 실행해보았다.
helloworld 함수 뒤에 Unit을 붙여주는 이유는 저 함수의 리턴값이 void 이기 때문이다.
사실 return type이 없으면 굳이 안써도 상관없다.
package com.example.myapplication
fun main(){
println( add(3, 4))
}
fun add(a: Int, b: Int) : Int{
return a + b
}
두 수를 인자로 받아 더한 값을 리턴해주는 함수를 짜보았다.
이 경우에는 return type 이 int 이므로 함수 뒤에 Int를 붙여주어야한다.
다른 언어와 다르게 코틀린의 경우 변수명을 타입보다 먼저 써주는 것이 새로웠다.
2-2. val vs var
코틀린에서 val 은 value, 즉 바뀔 수 없는 수이다.
반면 var 은 바뀔 수 있는 수이다.
a 변수를 val 로 설정해놓고 임의로 값을 바꾸면 'Val cannot be reassinged' 라는 에러가 뜬다.
참고로 변수 뒤에 자료형은 생략해도 된다.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인식함)
2-3. String 템플릿
fun main(){
val name = "ted"
println("My name is $name")
}
print 문에서 변수 값을 그대로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게 바로 string template 이다.
출력하려는 변수 앞에 $ 표시만 붙이면 된다.
fun main(){
val firstname = "ted"
val lastname = "choi"
println("My name is ${firstname + lastname}")
println("is this true? ${1 == 2}")
}
My name is tedchoi
is this true? false
이렇게 두 단어를 합치는 것도 가능하고, 연산도 가능하다.
반응형
'Team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각코 5주차] React 배열 렌더링하기 (0) | 2022.11.13 |
---|---|
[모각코 4주차] useState로 컴포넌트에서 바뀌는 값 관리하기 (0) | 2022.11.09 |
[모각코 3주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활용법 익히기 (0) | 2022.10.11 |
[모각코 2주차] 코틀린 문법 공부 (0) | 2022.10.05 |
[모각코 1주차] 해커톤 계획세우기, 각자 공부하기 (0) | 2022.10.01 |
Comments